티스토리 뷰

반응형

우리나라 대한민국은 여느 선진국과 비교할 수 없는 국민건강보험이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간단한 감기몸살이어도 병원비가 장난하게 비싸다고 합니다. 그와 반대로 한국은 병원 가기 귀찮아 가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다 가끔 병원진료를 보기 위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수납하고 영수증을 받아 확인해 보면 그 안의 내용 중 급여와 비급여라고 해서 금액이 나와있습니다. 그런데 이 급여와 비급여로 항목이 나뉘어 있습니다. 그 차이는 무엇일지 같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원 진료비 관련 일러스트 이미지 < 출처 : 카카오뱅크 >
< 출처 : 카카오뱅크 >

 

 

1. 급여 항목은 건강보험 혜택을 받습니다.

진찰료, 입원료, 기본 검사비, 처방 약 등은 급여 항목입니다. 건강보험 혜택을 적용받아 일부 금액을 국가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동네 병원, 즉 1차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면 보통 진료비의 30%만 환자가 내고 나머지는 국가로부터 지원받습니다. 반면 대학병원 같은 상급종합병원에서 진료받았다면 환자가 진료비의 60%를 내야 합니다. 모든 급여 항목이 국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건 아닙니다. 1차 병원의 진료 의뢰서 없이 바로 상급종합병원에서 진료를 받았을 때, 응급 상황이 아닌데 응급실 진료를 받았을 때는 환자가 모든 진료비를 내야 합니다. 다만, 암이나 난치병 환자는 병원 규모와 상관없이 진료비의 5%~10%만 내면 됩니다.

 

 

2. 비급여 항목은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치료 목적이 아닌 진료는 대부분 비급여 항목입니다. 라섹 수술 같은 시력 교정술, 성형 수술비, 상급 병실 입원비 등이 대표적입니다. 비급여 항목 중 실손 보험으로 보장받는 진료도 있습니다. 진료 속 내가 가입한 보험의 보장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인은 비급여 사전 설명 제도를 꼭 지켜야 하는데, 비급여 진료를 하기 전에 환자나 보호자에게 진료 항목과 가격을 자세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단, 환자의 상태가 위급해서 당장 수술이나 수혈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사전 설명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3. 병원 방문 전 비급여 진료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급여 항목의 진료비는 전국 어느 병원에서나 같지만, 비급여 진료비는 병원마다 다릅니다. 병원자체적으로 금액을 정하기 때문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속 비급여 진료비 정보에서 전국 모든 병원의 비급여 진료비를 볼 수 있습니다. 의료 기관 규모별 비교, 지역별 평균 금액 등 상세하게 검색할 수 있으니 병원에 가기 전 꼭 확인해야 합니다.

 

 

 


 같이 보면 좋을 포스팅 

 

이사해도 인터넷 그대로 사용하자!

인터넷은 우리가 살면서 이젠 필수라 생각할 만큼 없어서는 안 되는 것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한 번 설치하면 편하게 사용하지만 다시 설치하려면 굉장히 힘든 작업이라고 생각하실 것

money-ssalon.com

 

주유기 세게 잡으면 기름값을 아낄 수 있을까?

점점 갈수록 금리도 물가도 오르는데 자동차 기름값도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자차를 가지고 있는 분들 역시 자동차 기름값이 만만치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기름을 넣을 때 주유기 조작으로

hazzza.money-ssalon.com

 

반응형